미 반도체 장비업체들, 공급망서 중국기업 제외 움직임

전자회로기판 위에 중국 국기가 놓여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미국의 반도체 장비업체들이 부품 공급업체에 제품 생산 공급망에서 중국 기업을 제외하라고 경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당국이 대중국 반도체 기술 규제를 강화하고 있는 데 발맞춘 움직임으로 보인다. 일부에선 미국의 중국 기업 배제가 비용 상승과 매출 감소를 부를 수 있다고 우려했다.

4일(현지시각)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국의 반도체 장비업체 어플라이드머티리얼스, 램 리서치가 공급업체들에 중국 기업에서 공급받는 특정 부품의 대체품을 찾지 못하면 공급업체에서 제외될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다고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또 두 업체는 공급업체에 중국 투자자나 주주가 있어선 안 된다고 말했다고 알려졌다. 해당 지침은 공식 계약 등엔 포함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중국 기업 제외 움직임은 미국 당국이 대중국 반도체 첨단 기술 관련 규제를 강화하는 가운데 나왔다. 미국은 고성능 반도체와 제조 장비를 중국이 확보하지 못하도록 여러 조처를 시행 중이다. 미 행정부는 2022년 10월 본격적으로 대중국 반도체 장비 및 기술 수출 통제를 시작했고, 1년 뒤인 지난해 10월엔 반도체 미세공정의 핵심인 노광장비 등을 포함해 규제 범위를 늘렸다. 지난 9월5일엔 미국 상무부 산업안보국이 차세대 반도체 제조 기술 및 장비 등 24개 품목에 광범위한 수출통제책을 추가 도입한다고 밝혔다.

작성자 zanpress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
좋아요 0
😭
슬픔 0
🤬
화남 0
🤩
감동 0
🥳
응원 0

댓글